본문 바로가기

사진마을

시구 경제

기획사 홍보수단 전락한 프로야구 시구 이대로 괜찮나

“시구 좀 연결해줘.” 프로야구 인기가 뜨거워지면서 친분 있는 연예 관계자에게 종종 요청받는다. 시구만 잘해도 단숨에 유명인이 될 수 있고, 포털 사이트를 도배하며 검색어 순위에도 오르내리니, 얼굴을 알리고픈 이들에겐 구미 당기는 홍보 수단이다.

“시구로 인생이 바뀌었다”는 클라라

실제로 공 한 개 던지고 화제가 된 이가 수두룩하다. 대표적인 인물이 방송인 클라라. 지난 5월3일 잠실 LG-두산전에서 섹시한 의상을 입고 시구를 한 뒤 ‘유명인’이 됐다. 8년 가까이 무명 배우였던 그는 시구 이후 (tvN) 등 각종 예능과 드라마에 얼굴을 내비친다. 최근 한 아침 프로그램에 나온 그는 “시구로 인생이 바뀌었다”고 했다. 시구로 이미지가 바뀌기도 한다. 코믹한 느낌이던 탤런트 홍수아는 2005년 잠실 두산-삼성전에서 혼신의 역투로 ‘개념 연예인’이 됐다. 예쁜 척만 하다가 들어간 이전 여자 연예인들과 달리, 운동화에 유니폼까지 갖춰 입고 시속 76km의 직구를 포수 미트에 내리꽂았다. 전 체조선수 신수지도 지난 7월5일 체조의 일루전 동작을 인용한 ‘일루전 시구’로 박수를 받았다. 선수 때보다 시구를 한 이후 이미지가 더 좋아졌다.

시구자가 화제의 중심에 오르면서 나서는 이들도 늘었다. 직접 요청해오는 경우가 절반 이상이다. 대부분 연예인이다. 현재 시구자의 비중은 연예인 5, 사회 유명인사 3, 일반인 2 정도다. 포스트시즌이나 한국시리즈의 시구자는 한국야구위원회에서 선정하지만, 정규시즌은 홈팀에서 정한다. 해당 팀 팬으로, 다른 팀에서 시구를 한 적이 없으면 대부분 통과된다. 주말 등 관중이 많은 날에는 경쟁이 치열하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시구경제